HOME > 사양관리 > 최근정보 > 산란계의 월동준비



우리나라의 계사는 대부분 개방 계사이기 때문에 여름에는 천정에 단열처리만 잘 되어 있다면 확 트인 공간으로 환기가 잘 되어 별 문제가 없으나 겨울이 되면 보온과 환기가 큰 문제 거리로 나타나게 된다.
실제 백색 산란계의 경우, 사내의 온도가 1℃ 떨어질 때마다 1일 수당 약 1g의 사료를 더 먹게 되므로 겨울철 계사의 온도 관리는 경제적으로 아주 중요함을 알 수 있다.
겨울철의 닭에게 가장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월동 대책에 만전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겨울철

  •    닭은 체온이 높은 항온동물이므로 환경온도가 어느정도 변동되더라도 스스로 체온을 조절함.
       계사의 보온단열시설 미비로 계사내 온도가 지나치게 떨어지면
    - 체온조절기능에 이상을 초래한다.
    - 체온유지와 생산활동을 위해 사료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된다.
    - 산란율도 현저하게 저하하여 생산비가 증가하게 된다.
    - 습도가 높은 계사에서 저온이 계속되면 체열방산이 심하게 되므로 체온조절이 어려워    추위를 더 탄다.
    - 질병의 저항력을 약화시켜 호흡기질환을 증가시킨다.
  • 월동준비
  • 1. 계사내 온도대책
    가을은 생리적으로 사람이나 동물들에게 모두 좋은 계절이지만 그 기간이 짧고 얼마 지나지 않아 새벽 공기가 싸늘해지고 일교차가 점점 심해져 방한 설비를 갖추어야 할 필요를 느끼게 된다.
    일반적으로 계사의 월동 준비는 외부로부터 찬공기의 유입을 막을 수 있도록 창과 벽에 비닐을 쳐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창문에 비닐을 쳐주는 것은 늦어도 10월초까지는 완료하는 것이 좋으며, 환기 시설이 잘 된 경우라면 더 빨리 비닐을 설치해 주는 것이 유리하다. 10월에는 아직 낮동안의 기온이 비교적 덥기 때문에 다른 문제가 생기기 쉬우므로 우선 직접 찬바람이 닿기 쉬운 북서쪽의 창을 막아 주고 북서쪽의 작은 창과 남쪽의 창문은 비닐을 개폐할 수 있도록 막아주는 것이 좋다.
    12월에 들어서면 북서쪽은 완전히 밀폐시키고 외벽에 비닐 한겹 더 보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출입문은 이중으로 만들거나 문풍지를 대어 외부의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철저한 방한 시설을 한다.

    ※ 산란계의 계절별 적정온도는 케이씨피드 홈페이지 - 사양관리-산란계 사양관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환기대책
    겨울철에는 보온과 더불어 환기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보통 농가에서는 보온에 치중한 나머지 환기를 소홀히 하여 여러가지 질병에 걸리게 하는 수도 많고, 반대로 너무 환기에 치중한 나머지 그렇지 않아도 단열 시설이 부족한 계사에 너무 과도한 환기를 시킴으로 해서 결과적으로 사료를 낭비하게 되는 일이 많은데 계사내의 환기는 규칙적으로 시행하되 반드시 온도계를 보고 사내 온도를 체크한 후 필요한 만큼만 환기를 시키고 곧 문을 닿도록 하여야 한다.


    암모니아가스 농도와 감지상태
    암모니아가스농도(ppm) 감 지 상 태
    10 ~ 15
    20
    25 ~ 35
    50

    75
    코로 냄새를 감지할 수 있다.
    호흡기성 질병이 발생한다.
    눈이 시고 콧물이 나오기 시작한다.
    닭의 눈에서 눈물이 나고 붉게 충혈된다.
    눈이나 기관지, 폐에 염증이 생긴다.
    닭은 머리를 흔들며 불안한 모습을 보인다.
    심한 자극과 함께 눈물이 난다.

    ※산란계의 계절별 환기대책은 케이씨피드 홈페이지 - 사양관리 - 산란계 사양관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점등관리
    점등관리는 10월31일 현재 14주령 이상인 육성계는 무점등으로, 그 이하의 어린병아리는 20주령시의 일조 시간에 맞춘 이정 시간 점등을 실시하고 이웃 성계사로부터 불빛이 세어 들어오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수도관 및 급수기
    수도관은 되도록 3자이상의 깊이로 묻고 노출된 부분은 보온 덮개나 스치로폴, 짚 등으로 보온을 하여 혹한기에 얼거나 파손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급소기는 수도를 조절하여 물이 얼지 않게 주의하여야 하며 급수기 보온 설비를 하여 얼지 않도록 준비한다.


    5. 기타
    그 외 양수기나 펌프등은 보온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바람이 심한 곳에 위치한 농장에서는 방풍책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관리인의 숙소에 가스가 누출되지 않는지 미리 점검해 두어야 할 것이다.


    6. 지붕의 단열
    계사의 열전도가 대부분 지붕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붕의 단열은 아주 중요하다. 겨울철의 보온 뿐만 아니라 여름철의 태양 복사열 차단을 위해서도 지붕의 단열을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겨울철 따뜻하고 여름철에 시원한 계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붕의 단열 수치가 10이상 되도록 시설하는 것이 좋고, 만일 기존 계사의 지붕 단열 수치가 5이하라면 보온 덮개를 씌워서라도 단열도를 높어야 한다.

      [각종 단열재 1Cm두께의 단열 수치]
    건축재의 종류 1Cm당
    단열수치
    단열자재의 종류 1Cm당
    단열수치
    콘크리트 0.03 톱밥 0.87
    스멘트블럭 0.15 코튼화이버,보온덥개 1.50
    스레이트 0.10 유리솜블란케트 1.60
    유리 0.07 암면블란케트 1.60
    철판, 알미늄 0.001 스치로폴휨 1.80
    석고보드 0.36 아스팔트롤루핑 0.15
    합판 0.49 그라스화이버보드 1.60
    견고한 나무 0.36 우레탄휨 3.30
    에어스페이스(공격) 0.36 FoanGlass 0.98
    하드보드 0.28 콜크보드 1.50

    7. 사료
    닭은 외기의 온도에 따라 유지 에너지의 소모량이 달라지며 같은 체중, 같은 산란을 하고 있는 닭이라도 여름에 비해 겨울에는 하루 5 ~ 10g의 사료가 더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1°C의 온도 강하에 필요한 사료량은 1일 수당 1 ~1.2g으로 같은 산란율이라도 초가을에 주던 사료량을 겨울에도 변함없이 그대로 급여하게 되면 체중 감소, 난중 감소, 산란율 저하, 질병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계사 내부의 온도에 따라 사료의 급여량을 적절히 늘여 주는 것이 필요하다.